한국족보정보 : Genealogy Of Korea (GOK)

  • [뿌리찾기] 본관, 성씨, 족보 책 이름, 발간 연도, 소장처 등의 상세한 조건 검색으로 한 번에 조상의 인터넷 족보를 열람해보세요.
  • [가문정보] 본관/성씨별 인구통계, 가문 설명, 분파, 항렬, 역사적 인물 정보를 찾아보세요. 수정, 보완할 점은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 계속 내용을 올리고 있습니다만 여러분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수정 보완할 점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알려주세요. 내용에 반영하겠습니다.

집안 설명 ... 가문 찾기 화면으로

가문 이름 거제(巨濟)반씨(潘氏) ( )
시조 반부(潘阜)
설명
거제반씨(巨濟潘氏) 시조 반부(潘阜)는 남송(南宋) 이종(理宗) 때 문과에 장원하여 한림학사(翰林學士)를 거쳐 이부상서(吏部尙書)를 지낸 이로 몽골 정벌을 간청하였으나 가사도(賈似道)가 그를 미워하여 몽골에 사신으로 보내 은밀히 죽이게 하였다. 원(元)의 세조(世祖)는 문무를 겸비한 그의 재주를 보고 죽이지 않고 벼슬을 내려 부하로 삼으려 하였으나, 그는 사양하였다. 그 무렵 고려 충렬왕이 세자로 몽골에 있었는데 그의 충의를 높이 사 입몽한 밀직부사 김방경(金方慶)에게 그를 고려로 데려가라고 부탁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뒤에 충렬왕비가 된 제국대장공주(齊國大長公主)를 따라 고려로 오게 되었다. 원종과 충렬왕 때 정당문학(政堂文學)을 지내고, 명장(名將) 김방경을 따라 일본정벌에 공을 세워 시중(侍中)에 오르고 기성부원군(岐城府院君:기성은 거제의 옛 명칭)에 봉해졌다. 이후 65세에 벼슬을 사직하고 기성으로 내려가 정사(精舍)를 짓고 여생을 마쳤다.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하고 거제를 관향으로 하여 세계를 이어갔다.
분파/항렬
역사적 인물
반경복(潘景福)
반관해(潘觀海)
반달해(潘達海)
반복해(潘福海)
반부(潘阜)
반영(潘榮)
반우계(潘佑啓)
반우형(潘佑亨)
반익순(潘益淳)
반제로(潘悌老)
반충(潘沖)
반홍(潘洪)
지역 경상남도(慶尙南道) 거제시(巨濟市)

거제 반(潘) 집안의 지역별 인구 통계

아래는 표 밑의 쪽수가 안 보일 때를 대비한 보조용 쪽수입니다.

누군가가 씀 [아래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 덧글
사람 인증
암호